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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 스터디 노트_25 | 구글 애즈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스터디노트 2024. 8. 13. 20:52
01_Google Marketing 개요
스마트폰 이용 비율의 증가로 전통 미디어 비중 ↓ 온라인, 그중에서도 모바일 비중 ↑
전통 마케팅의 특징: 고비용 / 성과측정 어려움 / 브랜딩 기반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 비용효율 / 성과측정 가능 / 마케팅 목표별 활용
→ 기업은 전통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를 융합하여 최대의 이익을 낼 수 있는 통합 마케팅 전략을 가져가는 방향으로 진화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의 양대산맥
01.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에서의 Google
고객의 구매 여정
AARRR Funnel
AARRR 퍼널 설계에 따라 적합한 미디어를 활용하고 단계별로 적합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과거의 광고 방식
광고주(기업) → 광고 대행사 → 매체사(광고 지면)
디지털 광고 방식
광고주 및 매체사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수요와 공급 측면 각각의 중간자들 등장으로 나타난 프로그래매틱 광고
구글 광고 관련 플랫폼
02. Google의 광고 솔루션
구글 애즈
광고주나 광고 대행사가 검색, 디스플레이, 동영상, 앱 등의 모든 유형의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종합적인 플랫폼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이란?
여러 구글과 파트너십을 통해 얻어진 광고 인벤토리를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
구글 애드센스 & 애드몹
구글이 보유한 Sell side 플랫폼. 디스플레이 및 앱 광고의 많은 지면이 애드센스와 애드몹으로부터 확보
애드센스는 웹, 애드몹은 앱 지면용으로 웹사이트나 앱을 가진 퍼블리셔들이 자사의 지면을 구글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하는 형태
일반인들도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 지면을 팔아 수익화 할 수 있음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이 보유한 데이터 분석 툴.
구글 광고, Facebook 광고 등 디지털 광고로부터 발생한 광고데이터 및 비광고로부터 유입된 사이트 내 데이터를 분류하고 분석.
구글 태그 매니저
구글이 보유한 데이터 추적을 위한 이벤트태그 및 스크립트를 관리하는 편리한 툴.
웹사이트나 앱 내의 발생하는 이벤트를 직접 코딩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이 툴 안에서 광고 관련 스크립트나 간단한 추적 코드들을 세팅하고 적용할 수 있어 개발자가 아니어도 사용 가능하게 보완하는 역할
Google 광고 운영
03. 구글 광고 네트워크
구글 광고 상품 유형
구글 검색 네트워크
검색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검색을 하는 사용자에게 광고 노출을 통해 사이트 방문을 유도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브랜딩, 방문유도, 회원가입, 앱 설치, 구매 등 다양한 마케팅 목표에 맞게 활용하는 이미지 형태의 광고
구글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동영상 광고 중 국내에서 가장 이용자가 활발하게 활용하는 프리미엄 지면들에 동영상 광고를 내보낼 수 있는 것이 유튜브 광고.
구글 광고 네트워크 간 연동성
04. Google 광고의 특성
- 부동의 점유율 1위의 검색엔진: 구글
- 구글의 방대한 Data
- Ad Tech의 최강자
- 검색부터 동영상까지 All in 1 광고
- Mobile First의 우위를 가져갈 구글 플레이 / 안드로이드 생태계
구글 광고의 한계점
- 전체 검색엔진 중 약 22% 정도 평균 유입률을 보이는 국내시장 환경
- 네이버 대비 국내시장 영향력이 낮은 국내 검색광고 환경
- 셀프서빙 중심 플랫폼인만큼 진입장벽이 높음
구글 광고의 장점
- 다양한 목적의 광고 (브랜딩, 웹사이트 트래픽, 매출 증대, 앱다운로드 등)
- 다양하고 넓은 광고지면과 유형 (다른 매체를 사용하지 않아도 모든 고객의 구매여정을 커버하고 다양한 광고 유형 활용 가능)
- 다양한 타겟팅 (광고 노출 지역, 시간대, 키워드, 주제, 잠재고객등 다양한 타겟팅으로 비즈니스 특성을 고려한 맞춤 광고 가능)
- 다양한 광고 효과 측정 (간접전환을 포함한 다양한 지표를 통해 광고 효과 측정 가능)
- 합리적인 과금방식 및 예산효율성 (적은 예산으로 시작이 가능하고, 효율적인 예산 집행과 합리적인 과금 방식)
- 에드테크 기반의 최적화 (구글 태그로 데이터를 추적하고, 애널리틱스로 분석하여 빈틈 없는 리마케팅과 광고 최적화 용이)
구글 vs 페이스북
2020년 기준 전 세계 광고 매출의 약 35% 이상을 창출하는 구글과 페이스북
도달 측면에서는 구글이 페이스북을 압도
타겟팅 측면에서는 모두 다양하지만, 페이스북이 로그인 ID 기반 타겟팅이기 때문에 비교적 정확성이 높음
모바일 마케팅적 측면에서는 둘 다 적합하지만, 앱스토어와 검색엔진 등 확장성을 생각하면 구글이 유리
모든 광고 유형 사용 가능한 것은 구글, 페이스북은 일부 파트너사 지면 활용한 것 외의 자사 플랫폼 자체에서의 검색 광고는 한계가 크다
구글이 도달 범위가 더 넓고 입찰 경쟁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알고리즘 차이로 인해 초기광고투자 수익은 페이스북이 더 좋음
05. 구글 광고 계정 만들기
구글 광고 진행의 원리
구글애즈 계정 구조
구글애즈 광고 절차
06. 구글 마케팅의 원리
마케터인 우리가 구글애즈의 머신러닝을 충분히 이용하려면 학습을 위한 충분한 광고데이터와 시간이 필요
구글 광고 게재 원리
품질 평가 점수란?
광고 관련성: 검색어, 키워드, 광고 소재 등의 상호 관련성
방문페이지 품질: 랜딩페이지와 광고의 관련성, 사용자 편의성, 정보의 투명성 등
예상 클릭율: 유저가 실질적으로 광고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 품질 평가 점수가 높으면 입찰 비용이 감소하고 게재 순위 상승 가능
구글 마케팅 진행 과정
캠페인 목표 설정:마케팅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중욯나 부분. KPI와 전략을 수립하여 캠페인을 계획함
잠재고객 설정: 캠페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 캠페인에 맞는 타겟을 찾아내는 과정
구글 광고의 타겟팅
광고 최적화 & 볼륨 확장 과정
초반에 들쭉날쭉하더라도 세팅 과정이 잘 이루어졌다면 걱정할 필요 없음
고객의 구매여정 단계별 캠페인 목표
목표에 맞는 입찰전략
타겟 CPA 작동 원리
02_Google Ads의 이해
01. 리마케팅 광고
리마케팅 광고란?
리마케팅 설정 방법
One Google Tag 발급 및 적용 → 리마케팅 목록 만들기 → 캠페인에 리마케팅 타겟 추가
02. 전환액션 및 태그
비즈니스 종류에 따른 전환 액션
전환 추적이란?
고객여정 퍼널에 따른 전환 최적화 설정
기여도 모델 (Attribution)
03.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란?
04. Google 검색광고
검색광고의 필요성
고객의 구매 여정 중 탐색 단계는 고객이 니즈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광고를 접하면 전환률 높음
바로 그 탐색 및 고려 단계에서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광고가 검색광고
검색광고의 특징
통합 마케팅 캠페인 내 검색광고
앞선 캠페인을 통해서 우리 브랜드, 상품 혹은 유사한 상품을 이미 인지한 고객이 구매의도를 가지고 검색활동을 통해 전환을 일으키는 가장 마지막 단계의 광고
실제 고객의 제품 검색 여정
검색광고 성공의 핵심 KEY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탐색하는 고객의 여정을 함께 하면서 결과적으로 사로잡는 것
구글 검색광고의 강점
- 효율적인 비용: 네이버에 비해 검색량은 적지만, 입찰경쟁도 상대적으로 적어 비용 효율이 높음
- 구글 네트워크 활용: 구글이 보유한 방대한 네트워크와 구글의 플랫폼들도 검색 인벤토리로 활용이 가능
- 최적화를 위한 자유도: 광고 소재 로테이션 / 다양한 광고 소재 / 광고 확장 기능 등 다른 검색광고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머신러닝 기반의 최적화 기능이나 반응형 광고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할 수 있음
구글 검색광고의 게재순위 결정
구글 광고확장의 대표적인 종류
구글 검색광고 리마케팅
구글 검색캠페인 구조
검색캠페인 세팅 항목
- 캠페인: 캠페인 유형 / 목표 / 광고 네트워크 / 위치 / 언어 / 입찰전략 / 예산 등
- 광고그룹: 키워드 / 입찰가 등
- 광고: 광고 소재
검색광고의 세가지 요소
구글 검색광고 게재 원리 & 최적화 목표
효율적인 입찰 및 품질평가점수 향상을 통해 비용효율적으로 전환성과를 높이는 것이 목표
검색캠페인의 입찰 구조
입찰가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단위는 키워드.
따라서, 검색캠페인을 계획할 때에는 키워드 단위까지의 입찰을 가장 잘 조율할 수 있는 방향으로 캠페인 구조를 잘 계획해야 할 필요가 있음
검색광고의 키워드 분류
구글 검색광고 키워드 활용 전략 예시
신규 탐색중인 고객
→관련성이 높은 대표 키워드나 브랜드 키워드 위주의 광고운영을 통해 고객의 초기 탐색 단계에 내 광고를 노출시켜 방문 유도(커버리지 목표)
기존 방문자
→ 고객이 관심을 보인 세부 브랜드 키워드나 경쟁사 키워드 등에 내 광고를 노출시켜 재방문 전환 유도 (고효율 전환 목표)
검색캠페인 구조 계획하기
브랜드 검색어 기반의 캠페인과 일반 검색어 기반의 캠페인을 보통 구분하여 구조화하고 그룹별로 입찰 관리
검색광고의 키워드 유형
캠페인 목표에 따른 입찰 전략
스마트 입찰 전략은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검색을 기반으로 머신러닝을 활용하는 입찰전략으로 더 높은 전환성과를 보임
품질평가점수의 세 가지 요소
1. 광고 관련성: 검색어, 키워드, 광고 소재 등의 상호 관련성
높이는 방법: 광고그룹별로 관련성이 높은 광고 문구(T&D)를 사용하고 타겟팅하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제목과 문구를 만들어 광고 효력을 '좋음' 이상으로 구성 (확장형 텍스트 광고, 구글애즈 키워드 삽입 기능)
2. 방문페이지 품질: 랜딩페이지와 광고의 관련성, 사용자 편의성, 정보의 투명성 등
높이는 방법: 검색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의 비중을 높이고 정보 탐색의 편의성을 높임 (팝업창 등의 요소 제거,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3. 예상 클릭율: 유저가 실질적으로 광고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높이는 방법: 광고소재를 만들 때 3개 이상의 제목 및 광고 확장 기능 및 반응형 소재활용하여 관련성이 높은 소재를 만들고 클릭 영역도 최대한 활용 (광고 확장 기능 - 사이트링크, 콜아웃(확장 문구), 구조화된 스니펫(웹사이트 콘텐츠)
구글 검색광고 운영을 위한 최적의 Tip
- 키워드는 대표키워드 및 세부 키워드를 활용하여 커버리지 및 전환율을 높이는 것 둘 다를 목표로 해야함
- 광고그룹: 광고 그룹은 입찰경쟁력을 고려한 제품 카테고리나, 키워드를 유형별로 그룹을 묶는 것이 광고 관리 용이
- 확장형 텍스트 광고보다는 반응형 검색광고를 활용
- 광고효력을 높일 수 있도록 광고 문구와 설명에 키워드를 다수 포함하여 여러 개의 조합이 나갈 수 있도록 설계할 것
- 광고확장기능을 3개 이상 적극 활용하여 클릭 가능성이 높은 광고 운영
05. 디스플레이 광고
온라인 상의 광고 지면을 통해 노출되는 배너 형태의 광고 유형
(e.g. 구글 애즈 디스플레이 광고, 페이스북 이미지 광고, 네이버 타임보드)
통합 마케팅 캠페인 내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의 효과
- 브랜드 인지도 상승: DA광고를 통해 브랜드 및 제품을 알려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잇음
- 신규 고객 유입: DA광고를 통해 신규 고객의 사이트 유입을 유도할 수 있음
- 방문 고객의 고려도 증가: 리마케팅 광고를 통해서 기존 방문 고객을 리타겟팅 할 수 있음
- 제품에 대한 검색 유도: DA광고를 통해 우리 제품을 인지한 고객의 검색을 유도할 수 있음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장점
- 도달률: 전 세계 인터넷 유저의 90% 이상, 국내에서도 대부분의 주요 온라인 상 지면에 송출 가능
- 고도화된 타겟팅: 인구통계/관심사/구매의도/문맥/주제 등 다양한 타겟팅으로 잠재고객 확보 가능
- 프리미엄 지면: 페이지 상위나 측면 등 효과적인 프리미엄 지면에 광고 노출가능
- 다양한 소재: 이미지 배너, 반응형 이미지, Gmail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 프로세스
GDN 광고는 광고 목표별 캠페인을 구성하고, 상품별, 타겟팅별로 광고그룹을 구성하는 것을 추천
디스플레이 캠페인 운영 프로세스
디스플레이 캠페인 구조 예시
디스플레이 활용 사용자 기반 타겟팅 종류
디스플레이 광고 입찰전략
디스플레이 캠페인 구조
캠페인은 목적이나 큰 카테고리별로, 광고그룹은 상품별이나 타겟팅별로 나누는 것이 효과적
디스플레이 캠페인 세팅 항목
- 캠페인: 캠페인 유형 / 목표 / 광고 네트워크 / 위치 / 언어 / 입찰전략 / 예산 등
- 광고그룹: 타겟팅 / 입찰가 등
- 광고: 광고 소재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유형: 이미지 광고 / 반응형 광고
이미지 광고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광고 소재 유형별 효율
이미지 광고 < 반응형 광고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가 주로 비용 대비 클릭 및 전환 효율이 좋은 편.
브랜드 이미지 등을 위해 사용하는 일반 이미지 광고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권장
디스플레이 캠페인 운영 전략
디스플레이 광고의 핵심 요소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입찰전략
입찰 방식을 선택할 때는 머신러닝을 고려하여 점차적으로 전환 중심 캠페인 입찰로 확장하는 것이 중요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타겟팅
콘텐츠 기반 타겟팅
1) 키워드/문맥 타겟팅
관련 키워드와 문맥 타겟팅
키워드를 카테고리별 그룹으로 묶는 것이 광고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사용자의 관심사 또는 광고가 노출될 지면과 관련성이 높기 때문에 CTR 및 전환효율은 다른 타겟팅 대비 높은 편이나 도달 및 노출 범위가 상대적으로 좁은 특징이 있음. 높은 광고 예산일 때는 광고비 소진이 어려울 수 있음
2) 주제 타겟팅
특정 주제에 부합하는 웹페이지, 앱, 동영상 등에 광고를 노출시키기 위한 타겟팅
특정 업종에 적합한 광고를 하기 알맞은 타겟팅으로 비즈니스에 부합하는 주제를 잘 선택하여 광고를 집행했을 때 우수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음. 도달모수 이슈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 필요
3) 게재위치 타겟팅
특정 웹사이트나 동영상, 앱 등에 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타겟팅
특정 웹사이트나 앱, 동영상 등을 선택하여 타겟팅할 수 있으므로 콘텐츠 기반 타겟팅 중에서는 가장 광고소재와 게재될 위치의 콘텐츠 매칭도를 높일 수 있는 타겟팅. 하지만 게재위치 제한으로 인한 도달 이슈가 존재할 수 있음
사용자 기반 타겟팅
관심분야 타겟팅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를 타겟팅하는 방법
디스플레이 광고에서는 가장 흔한 타겟팅 방식 중 하나
주로 인지도를 얻기 위한 단계에서 많이 쓰는 비교적 upper funnel 타겟팅구매의도 타겟팅
실제로 구매의도를 보이는 사용자를 타겟팅하는 방식
디스플레이 광고에서는 고려 & 전환 목표의 광고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타겟팅맞춤 잠재고객 타겟팅
특정 관심분야나 구매의도 사용자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 방문한 웹과 앱 등을 기반으로 커스터마이징된 잠재고객 타겟을 생성하는 기능
리마케팅 / 유사잠재고객 타겟팅
기존 사용자의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했던 사용자를 타겟팅하기 위한 타겟팅
리마케팅 및 lower funnel 캠페인에 많이 활용
디스플레이 캠페인 입찰가 조정 Tip
- 큰 폭 변동 시 학습에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번에 20% 이하 폭으로 조정 (스마트입찰 전략 사용시 특히 주의)
- 광고비 소진을 최적화 할 때는 10% 정도에서 조금씩 추이를 보면서 조정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운영 Tip
- 디스플레이 캠페인은 초기 학습이 원활하게 진행되어야 효과적으로 확장이 가능
- 입찰전략은 브랜드 인지도가 없을 때는 트래픽 목표로 시작해 점점 전환 중심으로 이동
- 소재는 가능한 광고 효력을 높인 반응형 디스플레이와 이미지 광고 등을 다양하게 테스트하며 최적의 소재를 발전시켜나 갈 것
- 광고그룹을 구성할 때는 상품별, 타겟팅별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
- 입찰가나 예산을 조정할 때에는 머신러닝을 고려하여 20% 이내의 범주 이내에서 변경 (너무 큰 폭의 변경이 있을 시 학습 리셋 될 수 있음)
- 캠페인을 운영하다가 제외하고 싶은 게재위치가 있다면 게재위치 제외 리스트를 통해 정리 가능(해당 광고주의 정치적 이슈나 키즈 지면 등을 제외하는 데에 많이 사용)
- 키워드나 광고소재의 경우도 운영하면서 비효율 소재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최적화 진행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입찰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반응형 이미지 광고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활용
또 하나의 반응형 캠페인 - 디스커버리 캠페인
06. Youtube 광고
동영상 광고는 브랜드를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각광받음
그중 선두주자는 단연컨대 유튜브
유튜브 콘텐츠는 과거 개인 크리에이터들의 전유물에서 연예인, 방송사들도 앞다투어 높은 질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 진화
크리에이터와 사용자가 모이는 인기있는 플랫폼이 되면서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유튜브도 점점 다양한 광고 상품들을 가지고 광고를 하려는 광고주의 니즈도 충족할 수 있게 발전
고객 퍼널 여정 단계별 Youtube 광고의 종류
Youtube 캠페인 입찰전략
선택하는 유튜브 상품별로 해당 상품에 목표에 맞는 다른 입찰전략으로 운영.
디지털 마케팅 프로세스 속 영상 광고
Youtube 캠페인 설계하기
효과적인 Youtube 영상 캠페인
Youtube 캠페인 운영 프로세스
영상 캠페인을 운영하면서 한 광고로 직접 전환을 얻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
따라서 단계별 확산을 통해 점진적으로 유의미한 잠재고객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하는 것을 추천
Youtube 영상 캠페인 운영 Tip
성공적인 Youtube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특징
- 인지되기 위한 캠페인: 유쾌한 방법으로 한가지 메시지에 집중하기
- 몰입을 위한 캠페인: 제품의 USP와 공감을 제대로 소구하기
- 전환을 위한 액션형 캠페인: 효과적인 CTA로 세일즈 유도하기
대부분의 유저가 모바일인 상황에서 '모바일향'의 광고를 위한 핵심은 속도와 포맷
- 빠른 화면 전환과 타이트하게 클로즈업 된 프레인 사용
- 기승전결이 아닌 결이 앞에 나옴으로써 흥미를 유발하도록 텐션 높게 시작
- 모바일 시청과 저화질 시청을 고려한 높은 텍스트 가독성 확보
결론
- 광고 목표에 맞는 핵심 메시지에 집중하기
- Skip 당하지 않는 광고를 위해서는 인지와 몰입의 순간을 잘 활용하기
- 모바일 시청 환경을 고려한 적합한 포맷을 통해 스킵당하지 않는 흥미로운 광고 만들기
07. App 캠페인
모바일 웹 & 앱 마케팅의 원리
딥링크(Deep Link)의 개념
딥링크(Deep Link)의 종류
모바일 앱 마케팅 광고지표
구글 앱 캠페인 운영 원리
앱 캠페인은 머신러닝 기반의 광고 운영으로 구글애즈에서 활용 가능한 모든 앱 인벤토리를 타겟팅하면서 학습 결과를 바탕으로 캠페인을 최적화 나가는 자동화 캠페인
앱 캠페인이 노출되는 인벤토리
앱 캠페인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재의 종류
앱 캠페인에서 마케터가 결정하는 영역
구글 애즈에서 앱 캠페인 시작하기
앱 캠페인 운영 시 소재 세팅
앱 캠페인 운영 시 소재 세팅 Tip
08. 쇼핑 캠페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광고주에게 가장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광고 상품
구글 쇼핑 광고
구글 쇼핑 광고의 운영 방식
구글 쇼핑 광고의 종류
구글 쇼핑 광고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
- 새로운 쇼핑 매체: 쇼핑몰을 운영하는 광고주라면, 제품을 보여주면서 구글, 유튜브라는 프리미엄 지면을 쇼핑 매체로 활용 가능
- 효율적인 캠페인 관리: 쇼핑피드를 활용하여 제품별 성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광고주의 어떤 상품이 광고 효율이 우수한지 확인이 가능하며, 이에 대한 세부적인 캠페인 관리를 할 수 있음
- 머신러닝 기반의 자동화: 스마트 쇼핑 캠페인으로 운영 시 머신러닝 기반으로 tROAS, 매출 극대화를 목표로 캠페인 운영을 할 수 있고 머신러닝의 효율성을 가장 크게 레버리지 할 수 있음
03_Google 마케팅 실전
01. Full Funnel 마케팅 설계하기
구글애즈 캠페인 단계별 활용 예시
통합 구글 캠페인을 설계할 때의 Tip.
- 기본적으로 광고의 목표를 명확하게 정한 뒤에 캠페인을 설계할 것
- 입찰: 노출이 중심이 되어야 할 캠페인에서는 인지도 목표에서 활용되는 입찰을, 그 이후 단계부터는 점차적으로 스마트 입찰 전략을 활용하여 구매에 가까워질 것
- 타겟팅: 인지도 단계에서는 넓은 타겟팅을 활용하여 노출 커버리지를 넓히는데 집중하고, 구매에 가까워질수록 비즈니스의 구매의사가 높고 연관도가 높은 잠재고객을 중심으로 이동
- 머신러닝 기반으로 운영되는 스마트 입찰을 활용할 때는 머신러닝을 원활하게 도와줄 수 있도록 예산과 입찰가의 여유를 줄 것 (통상 최소 일예산 = CPA의 10~20배)
- 광고소재: 어떤 단계의 캠페인이더라도 크리에이티브의 중요성은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음. 인지도 광고에서는 브랜드명 등을 확실하게 나타내고, 구매 유도 광고에서는 제품의 USP나 프로모션을 위한 콜투액션을 명확하게 할 것
02. 구글 마케팅 트러블슈팅
대다수의 캠페인 최적화 관련 문의들은 3가지만 순서대로 확인하면 90%가 해결됨
FAQ 1) 노출 / 클릭 / 예산소진 / 전환이 잘 안나올 때
FAQ 2) 전환형 캠페인은 처음일 때
FAQ 3) 광고 비승인 해결 방법
광고가 비승인 되었다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비승인 사유.
관련 정책 도움말을 읽어보고 광고를 수정하여 재검수를 받아야 함
03. 구글 마케팅 성과 리포트
트래픽과 전환이 주요 목표인 디스플레이와 검색 광고에서는 어떤 지표가 중요할까?
→ 클릭, 전환
유튜브 광고에서는 어떤 지표가 중요할까?
→ 브랜드 인지도가 목표라면 노출, 조회
→ 전환유도가 목표였다면 전환
데일리로 보고서를 보거나 데이터를 축적하여 분석하고 싶을 때에는 보고싶은 지표들을 포함하여 한 눈에 필요한 데이터를 다 볼 수 있는 방식으로 리포트를 구성해야할 필요성이 있음
→ 이는 보고서 기능을 통해 구성 가능 (표 보고서 가장 많이 사용)
소감
아무래도 디지털 마케팅 분야는 각 플랫폼이 빠르게 업데이트를 하다보니 전반적으로 강의들의 용어나 UI가 자주 변하는 것 같다.
늘 최신 강의를 유지할 수 없어서 그런지 일부 내용은 지금 기준과 다른 내용이 있는 건 어쩔 수 없는 느낌..?
그래도 직접 실습을 해보도록 유도해주셔서 다양한 구글 애즈 관련 경험을 해볼 수 있었다!
* 이 글은 제로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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