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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 스터디 노트_22 | 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법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스터디노트 2024. 7. 27. 13:00
01_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사용할 수 있어야만 하는 툴
1. 페이스북(메타) 광고 시스템
- 현재 광고 시스템 중 가장 많이 쓰이고 가장 효율적인 광고 시스템
- 픽셀을 통해 고도의 전환광고를 사용할 수 있음
2. 네이버 광고 시스템
- 네이버 광고에 맞는 제품군이 있음
- 대부분 페이스북 광고와 함께 사용
-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
-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
3. 구글 광고
- 페이스북 광고와 네이버 광고만큼 중요성이 높지는 않지만 최근 활용도가 높아지는 광고 시스템
- 유튜브 광고도 함께 집행 가능함
4. GA (Google Analytics)
- 다양한 광고 시스템을 이용할 때 각 광고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음
- 고객의 행동과 전환을 측정할 수 있어 각 광고별 효율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
사용하면 플러스가 되는 것들
1. GTM (Google Tag Manager)
- 웹사이트 소스코드를 건드리지 않고 수많은 이벤트 태깅을 할 수 있는 툴
2. Data Studio
- 데이터 시각화 툴
3. Optimize
-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A/B Test 툴
- A/B Test의 중요성
4. SQL
-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 기업의 데이터를 꺼내볼 수 있는 언어
- 마케터나 기획자가 배우기 어렵지 않음
5. 채널톡
- CS 시스템 / 웹 푸시 시스템
- 소비자 상담 뿐만 아니라 특정 조건에 만족하는 사용자들에게 웹 푸시를 보내 행동 전환을 촉진 할 수 있음
디지털 마케터의 필수 역량
1. 마케터로서의 직감은 넣어두라. 모든 것은 숫자로 이야기 한다
- 퍼포먼스 마케터는 항상 숫자로 결과를 파악한다
- 항상 나의 직감과 현실은 빗나간다
- 숫자로 이야기 하는 것이 의사결정권자를 설득하기에 수월하다
2. 항상 실험하고 결과 분석 후에 본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한다
- 소비자는 우리가 생각한 것과 다르게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
- 실험은 우리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
-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올 경우 원점에서 다시 생각하라
3. 측정 가능한 효율적 마케팅에 더욱 집중하라
- 측정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다
- 바이럴에 집중하지 말고 투입 대비 결과를 명확하게 볼 수 있는 채널에 집중하라
4. 쪼개고 그룹핑해서 각 세그먼트들의 성과를 비교분석하라
- 두루뭉실하게 전체의 성과를 보는 것은 의미 없다
- 그룹핑을 통해 각 그룹들간의 특징과 전환율, 이탈률 등을 자세히 보라
- 가장 잘게 쪼갤수 있는 단위까지 쪼개서 살펴보라
현업자가 선호하는 사람
1. 툴 사용 역량보다 작동원리를 아는 사람
- 툴 사용 방법 금방 배울 수 있다
- 툴 사용방법보다 중요한 것은 툴을 쓰는 이유와 작동원리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2. 끊임 없는 학습을 지속하는 사람
- 퍼포먼스 마케팅 필드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각종 광고 시스템 정책들은 수시로 바뀐다
- 특히 페이스북 광고는 변화가 매우 잦기 때문에 부가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3. 기본적인 웹/앱 작동원리 및 기초적 개발 언어를 이해하는 사람
- 웹/앱을 마케팅 하기 위해서는 내부에 특정 코드를 심어서 추적해야 한다
- 개발자에게 일일이 요청하는 것보다 마케터가 스스로 할 수 있다면 훨씬 빠르게 일을 처리할 수 있다
4. 숫자를 집요하게 분석하려 노력하고, 데이터를 시각화 해서 분석하려는 사람
- 데이터 시각화는 최근 마케터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
- 시각화를 통해 raw 데이터로는 보이지 않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음
-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보고서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함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한 이력서 / 포트폴리오 작성
1. 가설 수립 -> 실험 -> 결과 분석 -> 개선 사례 넣기
-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업무의 플로우를 고려
- 퍼포먼스 마케팅의 본질은 끊임 없는 실험을 통한 지표 개선
2. 사용할 수 있는 툴을 단순히 나열하기 보다 왜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해당 툴을 사용하게 되었는지 설명
- 퍼포먼스 마케터가 모든 툴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님
- 해당 툴이 우리 제품/서비스의 성장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설명
3. AARRR 관점에서 해당 기업의 퍼널 분석
- AARRR 관점에서 해당기업이 어떻게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고, 어떤 점이 부족한지에 대한 분석
- 특히 스타트업의 경우 서비스의 진성 유저인 경우 선호하는 성향이 강함
4. 크리에이티브보다 훨씬 중요한 현상을 분석하는 역량
- 디지털 마케터에게 크리에이티브는 중요한 역량이 아님
- 현상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그런지, 어떤 변수가 영향을 미쳤는지,
변수가 달라지면 결과도 달라지는지 분석하고 결과를 예측해보는 자세가 필요
5. 해외 블로그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역량
- 미국에서 시작한 개념이니 만큼 미국 블로그 및 자료를 참고하거나, 아예 해외 툴을 써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음
02_마케터 포트폴리오의 정의
"지원자의 기술과 아이디어가 일정 기간 동안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업무 모음"
지원자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됨
왜 포트폴리오가 중요한가?
- 적극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는 인상을 심어준다
- 여러 상황에서 지원자의 인사이트를 보여줄 수 있다
- 성실한 지원자임을 어필한다
- 지원자의 개성을 나타낸다
포트폴리오에 꼭 필요한 요소
-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한 개괄적 배경설명
- 프로젝트 실시 이전과 실시 이후 설명
- 프로젝트에서 본인이 맡은 역할과 기여도
- 지원 직무와 프로젝트간의 연계성
- 깔끔한 디자인
- 한눈에 볼 수 있는 장표 형식 선호 → 많은 링크를 타고 들어가야 확인할 수 있는 방식 X
03_마케터를 위한 포트폴리오 만들기
1.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한 개괄적 배경 설명
- 프로젝트를 하게 된 목적
- 어떤 방식으로 업무를 했는지
스케줄표나 도형 활용 가능
2. 프로젝트 실시 이전과 실시 이후 설명
예시
3. 프로젝트에서 본인이 맡은 역할과 기여도
4. 지원 직무와 프로젝트 간의 연계성
예시
04_나는 회사가 원하는 마케터일까
Contents Marketing
대중의 공감을 통해 제품(서비스)를 확산시키는 마케팅
- 특정 고객에게 가치 있고 일관 되면서 연관성 높은 콘텐츠를 기획, 제작해 지속적으로 확산시키는 마케팅 기법
- 재미+감동+정보+제품(or서비스)홍보를 콘텐츠 안에 동시 다발적으로 녹여내야 하는 업무
- 다른 마케터 직무 및 타부서와의 협업을 자주 하는 영역
콘텐츠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
- 민첩하게 트렌드를 읽는 센스와 공감력
- 제품(or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 미디어 매체 및 각 채널별 특장점 이해도
- 단기적으로 빠르게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면서
- 중장기적으로 미디어 채널 관리를 할 수 있는 안목
Performance Marketing
투자 대비 수익률 (ROI)을 극대화 하는 마케팅 기법
- 온라인에서 다양한 경로로 노출한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들이 매출로 전환되는 과정을 추적하고
개선하는 마케팅 과정 - 고객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 하는 것이 핵심
- 가설 수립 → 검증 → 대안 도출 과정을 끊임없이 거치면서 성과를 극대화 하는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
- 정확한 데이터 분석력과 꼼꼼함
- 미디어 매체 및 각 채널별 특장점 이해도
- 고객 행동 패턴 트래킹 및 분석력
- 효율적인 예산 운용 능력
- 숫자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 수립 능력
05_직무 기술서 확인하기
직무 기술서 (JD, Job Descroption) 확인하기
지원자격
- 지원할 자격이 되는 기본 자격
- 서류 제출을 위해 꼭 갖추어야 할 요소
우대사항
- 회사가 진짜 원하는 요소
- 우대사항이 없을 수록 서류 탈락 확률이 높아짐
- 우대사항이 많을 수록 면접 합격 확률도 올라갈 확률 높음
- 우대사항 항목을 반영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수록
- 합격 가능성이 급상승함
소감
결국 제일 중요한 포트폴리오, 결국 제일 어려운 포트폴리오...
철저하게 분석하고 기획된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는 것까지는 잘 알고 있었다.
어떤 내용을 강조하고 해야할지도 이 강의로 배울 수 있었고.
채워넣을 내용을 만드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다.
ㅠㅠ
* 이 글은 제로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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