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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 스터디 노트_20 | 상세 페이지 기획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스터디노트 2024. 7. 10. 12:37

    01_상세 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상세 페이지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자세하게 소개하는 페이지로 정보 전달 및 구매와 같은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01. 상세 페이지 기획 중요 요소

    "디지털 경제에서 고객 경로는 고객 사이의 연결성을 상징하는 5A로 재정의되어야 한다. 마케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을 인지에서 옹호 단계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필립 코틀러 <<마켓 4.0>>

     

    고객경로 5A Model

     

     

    02. 상품 USP 파악하기

    USP (Unique Selling Point)란?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촉진을 위해 고객에게 중요하게 어필할 차별화된 소구점

     

    USP 파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측면

     

     

    Tip. 상세 페이지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쉬운 내용만을 포함

     

    카드식 정리 방법

    하나의 카드에 상품 정보를 메인 카피와 + 바디 카피 식으로 정리하여 정보를 보기 쉽게 정리하는 것.

    찾아낸 상품 USP를 상세페이지에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위해 필요

     

    메인 카피

    • 간결하고 명확할수록 좋음
    • 불필요한 서술어를 제거하여 가독성을 높임

    바디 카피

    • 고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
    • 가능한  3줄 이하로 간략하게 작성 (모바일 기준)
    • 문장이 긴 서술식보다는 리스팅 형식으로 정리

    원 메시지 (One Message)

    상세 페이지를 보는 고객들의 머릿속에 공통으로 남는 하나의 메시지

     

     

    03. 타겟에 대한 구분과 전략

    모두 다 다른 동기와 목적을 갖고 상세페이지를 방문한다.

     

     

    04. 브랜드 톤앤매너에 맞는 스토리

    브랜드의 톤앤매너는 상세 페이지에서 상품을 표현하고 고객이 구매하는 데에 큰 영향을 가져온다

     

    상세 페이지에 브랜드 톤앤매너 녹이기

    상세 페이지에서 전달할 브랜드 컨셉 필요

    • 우리 브랜드는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가?
    • 기술력을 강조할 것인가?
    • 고객과의 소통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어떤 감도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02_상세 페이지 구성요소

    01. 상세 페이지 구성 방법

    상세 페이지 구성 시 중요 개념

     

     

    상세 페이지 구성 방법

     

     

     

    02. USP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012

    Tip. USP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상단에 배치

     

    03. 고객의 Pain-Point

    Pain-Point

    • 해당 상품이 필요한 이유
    • 기존 제품에서 해소되지 않지만 우리 제품에서는 해소되는 것
    • 구체적으로 상황을 표현해주는 것이 좋음
    • Pain-Point 최소한 3가지 이상

     

    04. 상품 신뢰성과 고객 후기

    상품의 신뢰성과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는 자료

    • 언론보도
    • 오프라인 매장 보유
    •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있고 오래된 회사 연혁
    • 제품에 대한 의사, 박사, 교수 등 전문가의 의견
    • 각종 수상 여부, 상을 받은 기술력, 국가 기관에서 받은 검증
    • 면세점이나 백화점처럼 제품력에 까다로운 기준이 있는 곳에 입점
    • 고객의 후기

    소비재 제품에서 지나치게 어렵거나 전문적인 정보는 고객의 정보 처리에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디테일하게 다루는 것은 비추천.

     

     

    05. 자주 묻는 질문

    고객의 세세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역할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넣어 최종 구매 확정을 유도

     

    자주 묻는 질문은 주로 리스팅 형식으로 구성

    고객이 궁금할 수 있는 상품 성능과 관련된 부분, 택배 일정, 택배비, 환불 규정, A/S 여부 등등

     

     

    마지막 점검 리스트

    • 상단에서 고객을 잘 후킹하고 있는가?
    • 상품의 USP가 쉽고 빠르게 인지되는가?
    • 상세 페이지의 One Message가 잘 인지되는가?
    • 상세 페이지의 내용 흐름이 잘 연결되는가?
    • 모바일로 중요 내용이 잘 파악되는가?
    • 고객의 입장에서 고민된 상세 페이지인가?
    • 오탈자는 없는가?
    • 디자인은 브랜드와 상품을 잘 전달하고 있는가? (상품의 USP를 잘 전하고 있는지 / 톤앤매너를 잘 전달하고 있는지)

    03_프로모션 페이지 구성 방법

    프로모션 페이지란?

    특정 컨셉에 맞게 상품을 리스팅하여 다양한 상품의 판매를 유도하는 페이지

    (기획전 페이지, 이벤트 페이지 등 다양하게 지칭)

     

    01. 프로모션 진행 프로세스

     

    프로모션 진행 주의사항

    1. 일정 관리: 많은 부서와 연계된 작업이기 때문에 철저한 일정 관리 필수
    2. 채널 일원화: 소통하는 방식을 일원화 / 유관자들이 모두 볼 수 있는 채팅방 필요 / 메일로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
    3. 레퍼런스: 개발사항, 촬영, 디자인 모두 상세한 레퍼런스와 함께 미팅 (사람들이 생각하는 예쁘게는 모두 다르다)

     

    02. 프로모션 페이지 필수 요소

    1. 프로모션 목표 설정하기

    해당 프로모션 진행으로 얻게 될 Business Impact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목표를 세움 (구매 전환, 브랜드 인지 확대, 앱 설치, 첫 구매 유도)

     

    •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는 필수
    • 수치를 기반으로 협업 부서와의 자원 활용 결정

     

    2. 프로모션 주제와 컨셉

    주제: 어떠한 내용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할지 주제가 필요 (주말특가, 시즌 상품, 첫 구매 등)

    컨셉: 선정한 주제를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컨셉 필요 (선물의 포장지 같은 개념)

     

     

    3. 프로모션 기간

    • 시즌 이슈를 반영하여 프로모션 기간을 설정
    • 한달 이상 진행하지 않는 것을 추천
    • 매출이나 DAU(Daily Active Users: 일일 활성 사용자)가 높은 요일을 파악하여 중요한 프로모션 노출

     

    4. 셀링 포인트

    프로모션에서 가장 중요하게 Business Impact를 발생 시킬 수 있는 포인트

    • 특가 프로모션: 반값특가나 최저가 보장, 70% 할인과 같은 섹션을 만들어 상품을 노출
    • 첫구매 유도: 첫구매 고객들에게 50% 쿠폰 발급, 쇼핑지원금 제공
    • 그외, 최대 할인율 강주, 참가 브랜드 수 강조, BEST & 신상품 & 단독상품 강조 등등

     

    5. 메인 상품 또는 카테고리

    • 해당 프로모션에서 메인으로 판매할 상품이나 카테고리를 정함
    • 메인 상품과 카테고리는 프로모션 주제나 컨셉에 영향을 줌

     

     

     

     

    03.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요소

    프로모션 페이지 종류

    Tip. 앵커탭을 활용해서 원하는 섹션으로 이동하는 기능으로 단점을 커버하기도 함.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요소

    01234

     

     

    메인 섹션과 서브 섹션

    • 모든 섹션을 잘 보이는 것은 불가능
    • 메인과 서브를 나누고 메인영역은 비교적 영역을 좀 더 크고 잘 보이도록 디자인, 상단에 위치

     

     

    04. 프로모션 레퍼런스 탐색 방법

    1. 경쟁사 모니터링
    2. 핀터레스트
    3. 유튜브
    4. 인스타그램
    5. 구글

     

    05.  프로모션 페이지 레퍼런스

    1, 상품 노출형

    매출 상승을 목표로 프로모션 주제에 맞는 상품 노출을 가장 우선순위로 두고 진행하는 프로모션 페이지

     

    2. 콘텐츠형

    프로모션 주제에 관심있는 유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여 목표한 Business Impact를 달성함

     

    3. 이벤트형

    프로모션 목표 달성을 위해 진행하는 이벤트를 상세 설명하는 페이지

     

     

    06. 페이지 효율 측정 방법

    1. 핫자르 히트맵 (https://insights.hotjar.com)

    시각적 데이터 분석툴

    색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일정한 이미지 위에 열분포 형태로 비주얼한 그래픽으로 출력하는 것이 특징

     

    2. 카달로그 방문

    GA나 내부툴을 활용하여 카달로그 방문수치 확인 필요


    소감

    수업을 들으면서 내가 사용하던 어플리케이션이나 페이지들의 구성이 떠올랐다.

    그냥 무의식적으로 사용했었는데, 고객 입장에서 최대한 고민하고 제작되었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할지, 어떻게 고려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잘 배울 수 있었다.

    실제로 작업을 해보게 됐을 때 참고하면서 작업하고, 결과물도 내가 잘 한 것이 맞는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다.

    할 일이 참 많구나 싶은,,,,,

     

     

    * 이 글은 제로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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