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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 스터디 노트_17 | 디지털 마케팅 전략 / 기획서 작성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스터디노트 2024. 7. 5. 10:42
01_제안서 쓰는 마케터
01. 마케터 필요역량
제안서의 의미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과제에 대한 전략적인 해결 방안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것
마케터의 역량
- 기본 전략을 채택하고 그것을 개선해 나가는 것.
- 그것을 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내고,
- 그것의 진부함을 피할 새로운 방법들을 찾아내는 것
가장 필요한 능력을 꼽는다면?
유에서 무를 창조해내는 것만이 아닌 이미 마인드에 들어있는 내용을 기존의 연결고리로 다시 엮어주는 것
02. 큐레이팅 과정
큐레이팅의 완성은 유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
트렌드 큐레이팅 과정
03. 제안서에 대한 오해들
제안서는 세부 내용은 알차게, 전반적인 흐름은 타당성 있고 유기적이게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02_제안서 프레임 워크
01. 제안서 원패턴화의 장&단점과 추천법
의사 결정권자에게 설득력 있는 제안서가 최고
Tip.
각 제안서의 진행배경 및 맥락, 시장상황을 반영해 커스터마이징을 할 때만 의미가 있다.
고정 프레임이 사라지고 있는 요즘, Real-Time으로 상황에 맞는 유연한 제안서 기획 필요
최근에는 환경 분석 과정은 제외되는 트렌드
02. 제안서 프레임 (1) - PEST, 4P, 4C
프레임워크: 사물을 생각하는 데 사용하는 기본 개념 구조
프레임 워크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프레임워크 사용시 사용 이유와 목적, 방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PEST 분석
4P, 4C 분석
정리
03. 제안서 프레임 (2) - 3C, 4C, MCE
3C (4C) 분석
MCE 분석
정리
04. 제안서 프레임 (3) - SWOT & TOWS
SWOT & TOWS 분석
03_디지털 마케팅 제안서 쓰기
01. 과제 분석 - 정확하게 체크하라
02. 제안 배경 - 깊이있게 체크하라
들어야 할 이유를 리마인드 해 주거나, 고민하는 부분을 긁어주며 공감하라.
제안배경, WHY에 포커싱 해 보자.
- 제안사의 사업 목표에 대한 이해
- 어떤 맥락에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지 알 수 있음
- PPT 시작 부분(회사소개 제외) 1~2장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은 방법
Tip.
대표님 신년사 & 인터뷰 / 회사 PR기사 등을 통한 탐색
반복되는 Keywords: 아이데이션의 좋은 베이스 소재 (e.g. 지역상생, 아이위주)
03. 상황 분석_(1) 타겟
Pain Points
가장 중요한 고객의 Pain Points에서 찾은 문제와 원인은 제안의 타당성을 높인다.
Tip. 디지털 상 WOM (Word Of Mouses / 구전) 생성을 위해 콘텐츠 확산력이 높은 2535를 타겟으로 진행할 수 있음
Profile, Persona
Purchase Journey
고객구매여정맵을 통해 고객의 행동과정을 주시하자
- 고객구매여정맵 역시, 고객의 Pain Points 및 인사이트 도출에 도움이 된다.
- 물론, 이 역시 고객 페르소나에서 출발해 고객의 니즈, 인식 등을 깊게 파고든다.
- 각 터치 포인트 (고객 접점)에 따라 고객의 행동과정을 맵에 분석하라.
- 그리고 끝이 아니라,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까지 도출하여 제안서의 설득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04. 상황 분석_(2) 시장현황 - 거시적, 미시적
05. 분석파트 Insight 및 Concept 도출
- 브랜드/제품과 관련된 키워드 체크하기
- 네이밍으로 활용할 만한 키워드를 선별하고, 우리만의 키워드로 변형해보기
- 키워드 간 합성/결합하기
꼭 하나의 단어나 문장으로 표현할 필요는 없지만 임팩트를 주기 위해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
06. 제안서 무한 다듬기
제안서를 쓰는 사람은 계속 되풀이해서 본 문서이지만,
제안서를 보고 듣는 사람은 수많은 제안서 중 하나일 뿐. 딱 1번 만에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07. 마케팅 트렌드 공부를 위한 팁
제안서 작성을 위한 다양한 소비자 데이터, 채널 별 동향, 신기술, 새로운 광고구좌 오픈 등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는 트렌드리포트를 자주 보면서 흐름을 따라가자.
메가트렌드 & 마이크로트렌드
Tip. 마이크로 트렌드 확인을 위한 사이트
캐릿 (https://www.careet.net)
오픈애즈 (https://www.openads.co.kr)
서베이 & 리포트
Tip. 참고 사이트오픈서베이 (https://blog.opensurvey.co.kr/category/trendreport/)메조미디어 (https://www.mezzomedia.co.kr/insight_m)나스미디어 (https://www.nasmedia.co.kr/나스리포트/)
04_마케팅 제안서 작성법
01. 마케팅 제안서 알아보기
마케팅 제안서란?
고객의 성공적 비즈니스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기획을 문서화 한 것
작업범위, 마케팅 전략, 프로젝트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실행 방법 포함
좋은 제안서의 요건
- 문제 해결의 요건을 충족
- 상대방이 흥미로 할 만한 내용
- 상대방의 요구를 충족
나쁜 제안서의 요건
- 문제 해결과 상관없는 형식적 제안서
- 디지털 마케팅 방법만 나열한 제안서
- 상대방이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제안서
-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지 않는 제안서
RFP ( Request For Proposal: 제안 요청서)
해당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해주었으면 하는지에 대해 고객이 제시하는 공식적인 내용
RFP 발행 후 요구사항 스토리 보드 만들기
- RFP에서 언급된 내용이 제안서에 빠짐없이 포함될 수 있도록 작성
- 상대방의 요구에 정확한 대응과 차별화 전략 작성이 포인
RFP가 없는 경우?
고객과의 충분한 미팅을 통해 요구 사항이 무엇인지 인터뷰
예상 RFP 작성
- 확인된 고객의 요구 사항을 기준으로 예상 RFP 자체 제작
- 예상 RFP를 기준으로 체크리스트 제작
- 추후 RFP가 공식적으로 제작될 경우 추후 수정
02.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1. 사전 고객 현황 진단
현재 해당 고객에 대한 정리와 진단 필요 (기업 현황 개요 - 경쟁환경)
2. 제안 전략 수립
실행 전략을 어떻게 제안서에 담을지 고민
고객의 핵심 요구 사항을 어떤 방법을 충족시킬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
CFS(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 성공요인)를 실행사가 보유하고 있음을 강조
3. 초안 작성
제안이 인정받을 수 있는지 재확인
전략과 제안서 내용을 일치
제안서의 골격을 완성
초안 작성을 위한 준비
- 스케줄 확인 (제출 기한 최소 2주 확보)
- 제안서의 구성안을 간단하게 작성
- 5W2H1T에 맞게 초안을 작성
4. 목차 개발
전략과 실행 방안이 제대로 쓰여지기 위한 목차 개발
제안 전략과 실행 방안이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과정
목차 작성을 위한 작업
- RFP를 참고해 항목을 순서대로 정리
- 각 장별로 포함되어 있는 내용을 고려해 소제목 제작
- 소제목별로 필요한 자료 기록
5. 제안서 작성
그래프 활용하기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03. 제안서 작성 관련 TIP
제안서의 적정 페이지 분량은?
→ 제안서 발표시간에 따라 분량이 다름. 30~40페이지 정도를 추천
제안서의 디자인이 중요한가?
화려한 디자인은 중요 X
하지만 가독성은 좋게, 인포그래픽은 적절히 사용한 제안서를 좋아할 수 밖에 없다
RFP에서 애매한 내용은 어떻게 해야하는가?
반드시 한 번 더 확인 필요
제안서 작성에 필요한 인력은 몇 명 정도인가?
인원이 정해져있지는 않지만 1~2주간 집중해서 쓸 인력이 필요. 2~3명 추천
제안 예산이 낮을수록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가?
예산이 얼마나 합리적으로 매체별 배분되었고, 사용 계획이 꼼꼼하게 구성되어 있는지가 더 중요
소감
아직 이론으로만 접하다보니 알듯하다가도 막막한 기획서...
고려해야할게 너무 많은 것 같아서 걱정이다.
잘 기억해뒀다가 실제로 기획서 작성을 하게되면 해당 내용들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적으려고 노력 많이 해봐야 할 것 같다 ㅠ
바쁘다 바빠...
* 이 글은 제로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 > 스터디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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