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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 스터디 노트_16 | 콘텐츠 기획 & 온드 미디어 운영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스터디노트 2024. 7. 5. 00:05

     

    01_디지털 콘텐츠 & 유통 채널

    디지털 콘텐츠란?

    이야기 중심소재가 텍스트, 오디오, 이미디, 동영상의 형태 디지털 매체에 구현된 무형의 결과물

     

    미디어 3요소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3요소


    02_디지털 콘텐츠 & 유통 채널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

    유튜브

    동영상 공유 플랫폼 → 검색 엔진 & 큐레이션 콘텐츠 소비 플랫폼

     

     

    인스타그램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 '커머스 플랫폼'

     

    콘텐츠 유형: 이미지형 / 동영상형 / 커머스형 / 카드뉴스형

    콘텐츠 유형: 스토리 / 릴스

    인스타그램 성공 공식

     

    01. 프로필 방문 빈도 높이기: 팔로워가 프로필에 많이 방문하도록 유도하여 콘텐츠 도달값을 높이는 것이 중요

    팔로워 대비 프로필 방문수가 높으면 계정의 도달값이 높음.

    인터랙션이 없는 팔로워는 계정의 도달값을 떨어트림.

     

     

    02.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핵심은 "얼마나 자주 해시태그 인기게시글에 선정되는가"

    인게이지먼트 수치가 인기 게시글로 연결 됨

    인기 게시글로 선정시, 노출이 높아짐

     

    • 브랜드 해시태그 #브랜드명 #상품명
    • 인기 해시태그 카테고리 별 상위 노출 해시태그
    • 타겟 해시태그 서비스 타겟용
    • 커뮤니케이션 일상 인기 해시태그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선정방법

    1)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검색     /     2) 인기게시글의 해시태그 참고     /     3) 미디언스(tag.mediance.co.kr)

     

     

    03. 최대 3개 포스팅

    적당한 포스팅 개수는 하루 3회 이하

    너무 많은 포스팅은 유저들에게 피로도를 높일 수 있음

    게시글을 많이 올리면 처음 올린 게시글의 도달이 줄어들 수 있음

     

     

    04. 인사이트 활용

     

     

    05. 동영상 활용

    이미지에 비해 동영상이 보여지는 지면 비율이 크기 때문에 더 많은 노출을 유도할 수 있다.

     

     

    06. 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스북 사용량 및 체류시간 감소 → 개인계정 콘텐츠 노출량 증가 → 기업계정 콘텐츠 노출량 감소

    소비자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로 개인계정 활용 / 기업 콘텐츠 생산량을 줄이고 퀄리티를 높여 광고 필수 진행

     

    페이스북 '이미지' 콘텐츠

    • 단컷 콘텐츠: 1장만 올리는 콘텐츠 (일반적으로 정사각형으로 제작, 정보성은 떨어져도 가독성이 좋음)
    • 슬라이드 콘텐츠: 2장 이상의 콘텐츠 (다양한 포맷이 있음 / 정보성이 높지만 가독성은 떨어짐)

    페이스북 '영상' 콘텐츠

     

     

    블로그/포스트

    블로그/포스트 특성

    1. 검색어
    2. 정보성
    3. 세일즈

    Tip. SEO 최적화를 위해 필수적인 채널

     

    블로그/포스트 VIEW 검색

     

     

    브런치

    1. 전문성 콘텐츠
    2. 검색 키워드
    3. 카카오 채널 브런치 홈 노출
    4. 세일즈 지양

     

    트위터

    1. 제2의 전성기
    2. 아이돌 팬덤
    3. 정보의 즉시성

     

    틱톡

    1. 숏폼영상
    2. 간편함
    3. Z세대

     

    유통 채널 분류와 유통 방법

    1) 콘텐츠 형태에 따른 분류

     

    2) 콘텐츠 소비형태에 따른 분류

     

    3) 콘텐츠 목적성에 따른 분류

     

     

    콘텐츠 유통방법

    1) 채널 맞춤형

     

    2) 미러링


    02_트리플 미디어

     

    ATL (Above The Line): 4대 매체인 TV, 신문, 라디오, 잡지. 즉, 매스 미디어

    BTL (Below The Line): ATL의 제외한 모든 미디어

     

    Owned Media

    기업이 직접 소유하여 컨트롤 할 수 있는 매체 (잠재고객의 고객화 유도 /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

    [고객과의 장기적/상호적 관계 형성]을 위해 일관된 컨셉의 전략적 운영과 콘텐츠 개발이 필요

     

     

    Paid Media

    기업이 돈을 지불하여 얻는 미디어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 강화 / 온드미디어로 트래픽 유도)

    [오디언스 타겟팅]을 위 각 타겟에 맞는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 & 배리에이션

     

     

    Earned Media

    기업이 아닌 주체가 생산하는 매체 (고객 신뢰와 평판에 영향을 미침 / 바이럴 효과 증대 가능)

    [고객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창구]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피드백 반영

     

     

    콘텐츠 유통 채널 전략

    Paid Media + Owned Media + Earned Media 모두 활용

     

    Paid Media '인지'   →   Owned Media '유도'   →   Earned Media '확산'

     

    유통 프로세스 예시


    03_온드 미디어 운영

    어떤 채널을 운영할지 결정하는 기준 4가지

    1. 브랜드
    2. 타겟
    3. SNS 트렌드
    4. 리소스 (브랜드 내 사용 가능한 자원을 고려해 콘텐츠 유형 선정)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운영목적

    100명이 '아는 브랜드' / 10명이 '좋아하는 브랜드' / 1명이 '사랑하는 브랜드' 등등 다양한 목적이 있다.

     

    운영 목적은 채널마다 달라질 수 있다.

    •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
    •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이미지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 전달
    • 블로그: 파워블로거 콘텐츠를 통한 SEO 최적화 작업
    • 포스트: 브랜드 정보를 전달하며 구매 유도
    • 브런치: 브랜드의 비하인드 소식을 콘텐츠화하여 브랜드 팬 형성

     

     

    핵심가치

     

     

    컨셉 설정

    컨셉: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하나의 핵심 메시지

    온드 미디어 운영에 필요한 이미지, 문구, 전략, 기획의 판단 기준이 된다.

     

     

    슬로건

    컨셉을 구체화 하는 작업으로 채널 컨셉의 '한 줄 소개'와 같다.

    e.g. "너다움을 응원해", "GUIDE TO BETTER CHOICE", "다 무신사랑 해"

     

     

    페르소나

    목표, 타겟, 키워드에 맞는 SNS 채널의 화자

    '가면'을 나타내는 그리스 어원 → 사람(Person) 인격, 성격(Personality)의 라틴어 어원 → 이미지 관리를 위해 쓰는 가면 (SNS에서는 프로필 사진과 같은 대표적인 특정 고유 이미지)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톤앤매너

    시각적인 하나의 콘셉트라는 뜻으로 전체적인 색깔, 분위기, 시각적으로 표현해 낼 느낌을 파악하는 작업

     

     

     

    컬러

    디자인의 전체적인 이미지, 분위기를 결정짓는 디자인 요소

     

     

     

     

    폰트

    온드미디어에서 사용할 메인 폰트와 서브 폰트를 설정한다.

    필요에 따라 한글폰트, 영문폰트, 숫자폰트를 설정한다.

     

    고퀄리티 디자인을 만드는 폰트 사용 법칙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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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비주얼

    가장 중요한 부분(Key)을 장면(Visual)으로 보여준다.

    마케팅에서는 보통 브랜드를 대표하는 이미지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미지

     

     

    디자인 템플릿 사이트

     

     

    온드미디어 콘텐츠 타겟

    메인타겟 / 서브타겟 / 잠재타겟으로 나

     

    "모든 사람이 공감하는 콘텐츠는 없다."

    모든 사람에게 의미있는 콘텐츠는 없다. 타겟을 좁게 나눈 후 그들에게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한다.

     

    "타겟의 Needs와 Wants를 파악한다."

    타겟의 문제점을 파악, 잠재된 욕구를 파악하여 고객이 듣고 싶은 콘텐츠를 제작한다.

     

    Target의 Persona

    타겟, 즉 고객을 가상 인물로 구체화 시키는 작업.

    설문 조사, 인터뷰 등 실제 고객을 기반으로 설정 (페르소나는 1개, 또는 여러개로 다양화 될 수 있음)

     

    나이,성별, 직업,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 소비태도, 사회 커뮤니티, 경제력, 가족 구성원 등 

    → 우리 타겟은 어떤 세계관을 가진 사람인가? (삶의 태도, 가치, 관심사 등)

     

     

    콘텐츠화

    "브랜드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아닌 소비자를 위한 콘텐츠를 만들었을 때 공감을 얻는 브랜드 콘텐츠가 된다."

     

     

    온드미디어 콘텐츠 발행

    발행 주기 / 발행 일시 / 해시태그를 고려하여 발행

     

     

    온드 미디어 레퍼런스 선정 기준

     

    브랜드 사이트 레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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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스타그램 레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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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스북 레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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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레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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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_페이드 미디어 콘텐츠

    메타와 구글 광고의 이해

     

    광고소재 제작 프로세스

     

    01. 목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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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 타겟 설정

    Tip. 네이버 키워드 도구 활용

     

    03. 타겟의 문제 & 해결책

    Tip. 네이버 데이터랩 / 구글트렌드 활용

     

    04. A/B 테스트

    마케터의 직관이 아닌 데이터를 근거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A/B 테스트를 하려면?

    1. 달성하고자 하는 테스트 목표
    2. 증명하고자 하는 가설 설정
    3. 테스트 대상 분류 기준
    4. 테스트 데이터 세팅 가능 여부

    Tip. 페이스북에서 광고 소재 활용시 채도가 높고 밝은 이미지가 효과가 좋은 편

     

    05. 카피 & 비주얼 구상

     

     

    06. 광고 프레임 워크

    • 광고소재: 핵심 메시지 전달
    • 제목, 행동유도 (CTA): 간결, 심플하게 핵심 전달 /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카피
    • 스크립트: 3~4줄 이하로 작성 / 광고 소재를 보충하거나 아이캐칭할 수 있는 워딩 / 해시태그, 이모티콘 활용 아이캐칭 유도

     

    07. 검수

    1. 오탈자 검수 (한글, 영문 스펠링, 띄어쓰기)
    2. 타겟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지 타겟 입장에서 검수하기
    3. 텍스트와 이미지의 연결성을 감안해 훑어보기
    4. 예상되는 리스크 검토하고 수정 (욕설, 정치, 젠더이슈 등)

    테스트 발행 후 확인사항

    이미지 및 영상이 제대로 업로드 됐는지 / 의도한대로 광고소재가 구현되었는지 / 모든 디바이스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08. 확장 영역

    실제 퍼포먼스에 기여하는 요소들은 이미지, 동영상 소재 뿐만 아니라 계정, 랜딩되는 웹/앱 페이지가 매우 중요

     

     

    스토리보드 작성 방법

    스토리보드란?

    영화, 애니메이션 등 영상매체를 미리 그려볼 수 있도록 일러스트나 사진을 나열한 형태로 정리한 것.

    콘텐츠 제작 전 모습 그려보는 용도 / 기획자나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 용도 / 기획자가 제작자에게 작업 요청 용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원하는 바를 확실하게 표현하여 전달하는 것이 중요

     

    이미지 & 영상 콘텐츠 스토리보드 제작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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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_페이스북 광고소재

    페이스북 광고 알고리즘

    컨텐츠의 중요도가 아주 큰 편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필수조건

    15세동: 15초 이하 세로형 동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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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의 주의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주의를 끌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함.

     

    동영상 광고의 3가지 구성요소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형태

     

    페이스북 이미지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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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스북 이미지 광고의 필수조건

    아이캐칭

     

     

     

    페이스북 라이브러리

    광고 라이브러리 (www.facebook.com/ads/library) 에서 다양한 실제 광고 사례 참고 가능

     

    페이스북 광고 비승인 유형

     

    Tip. 이미지를 클릭할 수 있는 것처럼 헷갈리게 하는 이미지 등도 사용 불가능


    06_Google Ads 광고소재

    Google Ads 광고 유형

    Youtube 동영상 광고 유형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Skippable In-stream ads)
    2. 건너 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Non-skippable video ads)
    3. 인피드 광고 (In-feed ads)
    4. 범퍼 광고 (Bumper ads)
    5. 아웃스트림 광고 (OutStream ads)
    6. 마스트헤드 광고 (Masthead ads)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인터넷 신문사, 유명 블로그, 쇼핑몰 등 파트너 사이트들과의 제휴를 통해 확보한 특정 인벤토리 공간에 디스플레이 광고 배너를 게재.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종류

    구글 디스플레이 이미지 광고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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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과적인 디스플레이 광고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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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Ads 비승인 유형

     


    소감

    실습이 아닌 이론 강의를 많이 듣다보니 정리할 내용이 많았다.

     

    들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생각보다 SNS광고마케터 자격증과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 공부를 한 내용이 많이 나왔다는 점.

    익숙한 내용들이 많아서 비교적 편하게 들을 수 있었다.

     

    조금 아쉬웠던 점은 강의 영상 촬영 시점이 다소 예전인지 지금의 각 매체 광고 프로세스와 아주 살짝 다른 부분이 있었다.

    실무에 어려움을 줄 정도의 문제는 아니지만 공부할 때 있던 내용이랑 조금 달라서 헷갈리기도...?

     

    업데이트가 잘 되면 좋겠다...!

     

     

     

    * 이 글은 제로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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