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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 스터디 노트_11 | 광고디자인 (1)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스터디노트 2024. 6. 20. 01:20

    01_광고디자인이란?

    01.  광고디자인에 대한 폭넓은 시야와 소비자

    광고의 정의

    광고廣告
    1. 세상에 널리 알림. 또는 그런 일.
    2.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


    사전적 정의
    지면 광고, 매체를 통한 광고 영상 등 각 매체 특성에 맞춰 주어진 주제를 창의적으로 명확하게 시각화하는 응용 미술 분야.

     

    광고 매체로 소비자들에게 목적을 가진 메시지 전달 → 소비자들은 광고를 통해 기업이나 제품을 기억하고, 구매함.

    광고의 영향이 확대되며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까지도 확장되는 추세.

     

    모바일 광고의 종류

    1. 배너광고

    배너광고

    • 가장 흔히 볼 수 있음
    • 시간과 개발이 적게 든다
    • 노출은 많지만 구매 전환율은 떨어진다

    2. 인터스티셜 광고

    인터스티셜 광고

    • 어플 내 화면전환/시작/종료시 노출
    • 화면을 가득 채워서 주목도가 높음
    • 인터랙티브 요소 적용이 가능 → 스토리텔링을 통한 광고 효과 상승 가능성

    3. 네이티브 광고

    네이티브 광고

    • 사이트 콘텐츠와 유사한 형태의 광고
    • 클릭률이 높으나, 광고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해 전환율이 떨어지는 편
    • 광고라는 사실이 밝혀지면 되려 반감을 유발할 수 있음

    4. 리워드형 광고

    리워드 광고

    • 광고가 노출되면 유저의 행동을 유도한 뒤, 그에 대한 보상을 주는 광고
    • 리워드에만 집중해서 광고 클릭률은 떨어질 수 있음

    5. 보상형 비디오 광고

    보상형 비디오 광고

    • 사용자가 광고를 시청하면 보상을 제공
    • 보상에만 집중해서 광고 효율이 떨어짐

    6. 비보상형 비디오 광고

    비보상형 광고

    • 광고를 시청하고 반응한 사용자는 해당 내용에 대한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

    7. In-Video 광고

    In-Video 광고

    • 스킵없이 광고를 시청해야함
    • 영상 시장의 확대로 현재 가장 주목받는 광고 유형

    8. 플레이어블 광고

    플레이어블 광고

    • 광고를 클릭하면 화면 전체에 나타나는 광고
    •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광고 대상을 체험해볼 수 있음
    •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

    9. 다이내믹 리마켓팅 광고

    다이내믹 리마켓팅 광고

    • 온라인 몰에서 봤던 상품을 노출시키는 광고
    • 고객의 구매 고려대상 상품을 노출시키는 만큼 전환율이 높음

    광고 구성요소

    광고 구성요소 참고 이미지
    보더라인 적용 이미지

    내용 요소

    • 헤드라인(헤드카피): 시선을 끄는 광고의 제목/표제
    • 서브헤드: 헤드라인의 보조적인 설명과 바디카피의 핵심
    • 캐치프레이즈(슬로건):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한 광고의 표어나 캠페인성 문구
    • 바디카피: 광고의 구체적인 정보 제공 

     

    조형 요소

    • 일러스트레이션: 글을 설명해줄 수 있는 그림이나 사진
    • 심볼마크: BI, CI
    • 로고타입: 회사명, 상품명을 특징있게 디자인한 문자
    • 보더라인: 가시성을 높이는 용도로, 광고에 사용되는 경계선/장식선 

     

    프로모션 배너 종류

    • 모바일 띠배너: 가장 보편적인 형태
    • 모바일 앱배너: 띠배너 형태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
    • 모바일 앱 풀스크린 배너/모바일 앱 팝업 배너: 넓은 화면을 차지하므로 다양하게 활용 가능

    타임보드 배너(좌측 상단) / 롤링보드 배너(우측 하단)

    • 타임보드 배너: 한 영역에 지속적으로 노출해서 높은 전환 효과 기대 가능
    • 롤링보드 배너: 롤링 되기 때문에 다양한 콘텐츠 제공 가능

    02. 광고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는 TIP

    1. 다채로운 광고 이미지를 만들어라 (상품의 첫인상은 90초 이내에 평가 → 첫인상을 평가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색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음)
    2. 대조되는 색상을 사용하라
    3.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줘라
    4. 기억할만한 기호를 사용하라
    5. 10가지의 특징 중 1가지에 집중하라
    6. 정리정돈을 잘하자 (톤앤매너, 자간, 비율 등등)
    7.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분리하고 강조하라
    8. 리듬감을 넣어라 (글자 실루엣에 리듬감 적용)
    9. MIXMATCH하라
    10. 포인트 컬러를 넣어라
    11. 변형하라
    12. 재질감을 보여줘라

    광고는
    첫째, 잘 보여야 한다.
    둘째, 제품 및 서비스를 정확히 전달해야 한다.
    셋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주어야 한다.

    03. 디자인 작업 참고 사항

    1. 폰트

    • 눈누폰트
    • dafont.com

    2. 이미지

    • pixabay
    • Unsplash

    3. 스톡이미지

    • 크라우드픽
    • getty images bank
    • freepik
    • shutter stock

    4. 레퍼런스 이미지

    • Pinterest
    • Behance
    • notefolio

    04. 현직자에게 배우는 실무 프로세스

     


    02_프로모션디자인을 위한 타이틀디자인

    그라디언트 효과

    그라디언트 효과 적용 예시

     

    글자 자체에 그라디언트를 적용하고, 픽셀화나 그레인 효과를 통해 재질감을 넣을 수 있다.

     

    그림자 효과

    그림자 효과 적용 예시

     

    Effect - Stylize에서 Shadow 효과 적용

    Blend Tool 활용해서 롱쉐도우 제작

     

    리플렉션 효과

    리플렉션 효과 적용 예시

     

    Ctrl + C → Ctrl + B → 반대 방향으로 내리기 → 그라디언트로 자연스럽게 적용 → Free Transform Tool을 활용해서 왜곡과 변형

     

    텍스처 효과

    텍스쳐 효과 작업 예시

     

    Mask로 글씨에 텍스처 입히기

    종이, 나무 등의 배경 재질에 맞게 Inner Shadow로 눌린 듯한 느낌 주기

     

    Tip. Image Trace - Expand로 벡터 추출 → 벡터 파일 활용해서 디테일한 추가 작업

     

    프로모션 타이틀 디자인 실습

    실습 결과물

     

    브러쉬를 활용해서 빛 효과 그리기 → Blending Mode에서 Linear Dodge(Add)로 설정해서 효과 주기

     

    네온사인 효과

    네온사인 효과 적용 예시

     

    Layer Style에서 Bevel & Emboss, Inner Shadow, Inner Glow, Outer Glow, Drop Shadw 기능을 활용

     

    겹쳐지는 텍스트 효과

    겹쳐지는 텍스트 효과 적용 예시

     

    글자 앞에 그라디언트 만들고 Multiply 적용해서 겹쳐지게 배치

     

    글리치 효과

    글리치 효과 적용 예시

     

    Layer Style의 Blendig Options에서 Channels을 조정 한 뒤 선택영역 벡터마스크 적용 → Filter의 Pixelate 중 Mezzotint 효과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글리치 효과 생성

     

    3D효과

    3D 효과 적용 예시

     

    Effect - Warp에서 글자 모양 변형 후 Blend Tool을 사용해서 입체효과 및 롱쉐도우 제작

     

    유튜브 썸네일 디자인하기

    자간을 좁히면 단단해보이고 가시성을 높일 수 있다.


    소감

    초반 광고에 대한 개요와 종류를 학습하면서

    SNS광고마케터 자격증과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을 준비할 때

    공부했던 내용들이 나와서 익숙하기도 하고, 반갑기도 했다.

     

    이후에 진행한 포토샵 작업들은 이전까지의 과정보다

    더 직접 해보는 재미가 있는 작업이라서 재밌었다!

     

     

    * 이 글은 제로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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